넷마블이 지난 2일 2조5000억원에 인수한 소셜카지노 게임사 스핀엑스(SpinX). 이는 국내 게임업계 최대 M&A로, 인수금액은 넷마블이 2019년 인수한 코웨이의 1조7400억원을 훨씬 웃돈다.
국내에서는 소셜카지노 게임이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스핀X는 게이머들에게는 생소한 이름이다. 따라서 시장에서 SpikX의 ‘가치’에 대한 의문도 제기됩니다. 넷마블이 인수금액의 70% 정도를 차입한 만큼 공격적인 투자의 성공 가능성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소셜카지노는 해외에서도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장르다. 소셜카지노 게이밍 트래커(Social Casino Gaming Tracker)에 따르면 글로벌 소셜카지노 시장은 2019년 56억달러(약 6조4000억원)에서 연평균 7.9% 성장해 2023년에는 75억9000만달러(약 8조74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소셜카지노 게임이 슬롯머신을 변화시켰다. 카지노에서 모바일 기기까지 즐길 수 있는 , 빙고, 포커. 차이점은 실제 화폐가 아닌 사이버머니로만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제작비가 저렴하고, 별도의 라이센스 비용이 없으며, 정착 후 꾸준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소셜카지노 게임 시장의 80%가 모바일이다. SpinX는 모바일 소셜 카지노 장르에서 세계 3위 규모의 회사입니다.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4,970억원에 달했고, 올해 상반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한 3,289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20%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넷마블 관계자는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가장 큰 파이를 차지하는 장르는 캐주얼 게임으로, 소셜카지노 장르는 일반적인 쓰리매칭 퍼즐과 함께 대표적인 캐주얼 게임 장르 중 하나”라고 말했다. “SpinX는 최근 몇 년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모바일 소셜 카지노 게임 회사입니다.”
넷마블은 이번 인수를 통해 캐주얼 게임 장르를 강화하고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쟁사에 비해 영업이익률이 낮았던 넷마블은 이번 인수를 통해 약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70% 안팎인 글로벌 매출 비중도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스핀엑스의 높은 성장성과 넷마블 해외 자회사와의 시너지를 고려할 때 인수 가격은 타당하다”고 말했다. 안재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소셜카지노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와 포트폴리오 다각화, 안정적인 현금흐름 확보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평가했다. 해외배팅사이트